구내염 빨리 낫는 법 및 원인, 치료 방법

구내염 빨리 낫는 법 및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은 입안에 흰색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을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잠을 못자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요.

전 인구의 20%~40%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인 구내염은 입안에 생기는 특징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구내염은 왜 생기는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구내염 빠르게 낫기 위한 방법 및 구내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혀를 포함한 잇몸과 입술 안쪽 점막 등에 생기는 염증 질환입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특정되어 있지 않으나 과도한 스트레스 및 피로감, 호르몬의 변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은 생기는 모양에 따라 아프타성 구내염과 헤르페스성 구내염, 칸디다증, 편평태선 등 4가지로 분류합니다.

구내염 원인

아프타성 구내염

1cm 미만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점막에 한 두개 가량 생기는 증상은 아프타성 구내염으로 분류됩니다.

구내염 환자의 대다수가 겪는 흔한 질환이며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점막에 상처가 생기면 쉽게 염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최대한 휴식을 취해 면역력을 높여주면 대체로 자연 치유됩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술과 입 주변에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 생기면 헤르페스 구내염 1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병으로 오해하기도하지만 2형이 성병이며 헤르페스 구내염은 1형입니다.

입술주변에 나는 단순 포진을 의미해요. 통증과 함께 수포가 생긴 부위의 감각이 둔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칸디다증

혓바당에 우유색깔 혹은 하얀 치즈 같은 흼나익 생기며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생기면 구강 칸디다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칸디다는 입, 소화기관, 여성의 질 등에 서식하는 진균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칸디다증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합니다. 당뇨병, 결핵 등을 갖고 있거나 임산부, 노약자, 구강 건조증이 있는 사람에게서 쉽게 생긴다고 해요.

편평태선

입안의 점막이나 혀 측면에 거미줄 모양의 염증이 생기는 증상은 편평태선으로 분류됩니다.

원인을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어요. 편평태선 환자의 1.2% 정도는 구강암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이것때문이라고 특정짓지는 못합니다.

다만 스트레스와 호르목 분비의 변화, 과도함 피로 누적, 체중 변화,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서 구내염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적절한 구강 위생 : 정기적이고 철저한 치아 브러싱과 치실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입 안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이들 세균이 잇몸, 치아, 그리고 혀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바이러스 감염 : 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은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균 감염 : 칸디다 알비칸스와 같은 진균은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이나, 항생제를 오래 복용한 사람들에게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양소 부족 : 비타민 B 그룹, 철분, 엽산 등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질환 : 당뇨병, HIV/AIDS, 암 등과 같은 질환은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건조한 입 : 침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으면 입이 건조해져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자연적인 방어 체계가 약해지므로, 이는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내염 종류

구내염 종류

구내염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구내염은 염증만 있는 상태로 보통 다른 구내염의 전구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에요.

궤양구내염은 궤양이 있는 구내염이에요.

괴저 구내염은 소아에서 홍역, 성홍열, 백일해 등을 앓고 있을 때 동반되는 구내염이에요.

아프타 구내염은 단순성 구내염이 있다가 볼이나 혀, 입천장 등에 얕은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입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이에요.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 중 일반적인 증상은 식사를 할때 구강 내에 통증이 있으며 열이나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상한 냄새가 나기도 하며, 침의 양이 증가하고 맛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구강 점막의 종창, 발적, 혀가 하얀 막으로 덮이고 잎술 가장 자리의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구내염 증상

구내염 종류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아요.

괴저성 구내염 증상은 물집이 생긴 후 궤양이 생기고 뼈가 노출되며 임파선이 붓고 합병증을 유발하여서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프타구내염 증상은 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씹을 때 발성이 힘들어지고 열이 납니다.

곰팡이구내염 증상은 우유가 붙어 있는 것과 같은 백반증으로 보이고 열은 없어요.

구강 매독 증상은 처음에는 구강에 분화구 모양의 궤양이 생겼다가 빨간 점이 나타나고 깊은 궤양이 생깁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증상은 1~3세 소아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작은 궤양과 함께 발열과 임파선이 생기고 식사를 잘 하지 않게 됩니다.


구내염 치료 방법 및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치료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은 구내염 원인이 되는 모든 자극을 제거하여 주고 구강을 깨끗히 하는 것입니다. 구강 청정제 혹은 식염수로 가글링 해주면 도움이 되어요.

구강 내의 상처를 자극하지 않게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주고, 딱딱한 음식과 담배 및 술도 피해줍니다.

10% 초산 용액을 궤양부위에 발라주면 통증을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마취액을 구강에 부리기도 하며 진통제를 사용하기도합니다. 자외선을 쏘이며 감염 방지를 위해서 항셍제를 쓰기도해요.

또한 금속의 중독성 구내염의 경우 금속 사용을 중지해야합니다. 결핵이나 매독, 곰팡이균의 경우 항매독항생제, 항진균제, 항결핵제 등을 투약합니다.

충분하게 휴식을 취해주고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면 도움이 되어요.

구내염 예방 관리를 위해서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를 보충해주며 비타민과 철분,엽산, 아연 등이 골고루 들어간 종합비타민제는 구내염의 잦은 재발을 막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