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가격, 비용 및 종류, 기간, 과정, 통증, 뼈이식, 보험

임플란트 가격, 비용 및 종류, 기간, 과정, 통증, 뼈이식, 실비 보험 에 대해 알아볼게요.

예기치 못한 사고나 나이가 들어 치아가 약해져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에는 임플란트란 무엇인지 그리고 임플란트의 가격과 비용, 임플란트의 종류, 기간, 과정, 통증, 뼈 이식하는 방법과 보험 등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을 총정리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임플란트를 시술을 받으셨더라도 이 내용을 알고 계신다면 앞으로 대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치아 관련 정보 더 보기

📌 치과 치아미백 가격 비용 및 부작용, 셀프치아미백 차이 | 치아변색 원인

📌 충치 치료 비용 및 충치 떼우기 재료 총정리

📌 앞니 임플란트 가격,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전체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1개 가격 총정리

📌 치아 크라운 가격 및 종류, 특징 총정리 | 지르코니아 크라운 가격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임플란트

치아를 빼고 그 자리에 치아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 임플란트를 이식하는 방법을 바로 임플란트라고 하는데요.

누락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임플란트는 주로 티타늄으로 제작된 나사모양의 금속 구조물로, 턱뼈 안에 직접 고정됩니다. 그 위에 인공치아를 부착하여 천연 치아와 유사한 기능과 외관을 제공합니다.

치아를 빼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잇몸 질환 때문이고요 또 하나는 충치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치아가 빠지게 되면 씹는 능력, 발음, 그리고 미소의 외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는 수단으로 임플란트가 선택됩니다.

또한 치아가 빠진 지역에서는 턱뼈의 유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러한 뼈 유실을 예방하며, 이로 인해 얼굴의 구조적인 변화나 노화 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그렇다면 임플란트하면서 듣게 되는 뼈이식이란 무엇일까요?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인공적인 방법으로 잇몸 뼈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잇몸 질환 때문에 치아를 빼게 되었다면 일단 잇몸에 있는 뼈가 많이 녹아 있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녹아 있는 뼈 때문에 잇몸 뼈가 부족하여 뼈 밖으로 임플란트가 튀어나오게 되고 그러면 임플란트 주위에는 염증이 생길 수밖에 없어서 오래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잇몸 뼈를 미리 이식을 해서 좀 더 보강을 하게 되는 것이 임플란트 뼈 이식이라고 합니다.

만약 충치 때문에 발치를 하신 경우라면 치아를 빼고 난 빈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어넣게 되는데요. 이때에도 임플란트와 잇몸 뼈 사이의 공간이 있게 되면 뼈 이식을 통해서 채워주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도 임플란트 뼈 이식이라고 부릅니다.


임플란트 보험

임플란트 보험

그렇다면 임플란트에는 보험 적용이 될까요? 가장 많이 궁금하신 부분일텐데요.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의 환자일 경우에는 두 개까지만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임플란트를 의료보험으로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요. 그 조건은 일단 만 65세 이상으로 생일이 지나신 분만 가능하고 전국 어느 곳에서나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평생 2개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상부 치아 모양의 보철물의 경우에는 단 한 가지로만 해야 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pfm크라운이라는 것인데요. 만약 pfm크라운이 아닌 지르코니아나 금, 틀니 등으로 연결해야 하는 형태로 만들어질 경우에는 의료보험 임플란트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처음 시작한 곳에서 마무리를 하셔야 하고 도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병원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보험을 적용해서 심고자 하는 경우에 자연치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연 치아가 하나도 없거나 치아를 모두 다 빼야 할 상황일 경우에는 의료보험 임플란트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자연 치아가 아니더라도 임플란트 구조물이 기존에 남아 있다면 의료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치과에 문의하셔야 의료보험 가능 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단, 의료보험이 아닌 기존에 들어 있던 치아보험 같은 개인 사보험으로 처리할 경우에는 보험 약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를 드리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플란트 가격-의료보험 적용시

의료보험이 적용될 경우 병원마다 다르긴 하지만 개당 약 30~40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만약 임플란트 시술 도중에 뼈 이식 등의 추가 시술이 필요하다면 이 부분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과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보험 약관에 따라서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의료보험 미적용시

그렇다면 임플란트의 가격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임플란트를 하는 비용은 이식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다르고 병원마다도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가장 간단한 경우에는 비용만 30만 원 정도 들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통상적으로는 한 50만 원 정도 이상의 비용이 든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정확한 비용은 치과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또 상황마다 적용할 수 있는 시술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가격이 얼마라고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병원마다도 시술하는 방법 따라 가격이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과 가격은 원하시는 치과에 방문하셔서 견적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가격 비교

임플란트 가격 비교

2023년 9월 기준 대한민국 치과 800여곳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임플란트 평균 가격은 1,081,294원이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 가장 저렴한 곳은 100,000원이었으며, 가장 비싼 곳은 2,100,000원이었습니다.

최대2,100,000원
평균1,081,294원
최소100,000원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치료는 비급여 진료이기 때문에 치과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임플란트 가격 비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www.hira.or.kr 및 모바일 앱(건강정보) 통해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상세 항목에 임플란트로 검색하여 보시면 병원 진료비 최고가와 최저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기간

임플란트를 하는 기간은 치아가 통째로 뽑혀 있는지, 치아의 뿌리는 어느 정도 남아 있는지 등 치아의 상태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즉시 임플란트가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상적으로 3개월 정도의 기간을 거쳐가면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을 하고, 만약에 이 중에 뼈 이식을 중간에 했다거나 염증 등의 상황이 돌발적인 경우들이 있을 경우에는 5개월에서 6개월 정도를 예상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과정 및 통증

임플란트 과정

임플란트를 하는 과정은 요즘 같은 경우에는 3d 기술 덕분에 컴퓨터로 미리 치아 구조 등을 분석하여 어느 위치에 어떤 방법으로, 어떤 각도로 임플란트를 심을지를 미리 시뮬레이션합니다.

사용하는 드릴 또한 아주 작은 크기로 펀칭식으로 절개를 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술하는 시간도 많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지혈도 빠르고 봉합이 없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르게 수술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심어야 할 곳의 뼈의 구조와 염증 정도에 따라서 기간이 늘어날 수도 있고, 한 번에 식립하지 못하고 1차나 2차로 구분을 해서 진행해야 되는 경우 또한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진행 기간 및 회복 기간 등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하게 되면 통증은 통상적으로 마취 후에 진행되기 때문에 큰 통증을 느낀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붓거나 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로 인해서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가격, 비용 및 종류, 기간, 과정, 통증, 뼈이식,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