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비용 및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수술 회복기간, 실비보험 총정리

백내장 수술 비용 및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수술 회복기간, 실비보험 에 대해 알아볼게요.

눈 관련 질환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아마 백내장일 것입니다.

노안에 의해서 근거리가 흐릿해 보이기 시작했다면 보통 돋보기 안경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돋보기를 써도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특정거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비용, 가격 부터 백내장 실비보험 청구하는 법 등 백내장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백내장

백내장이란 우리 신체의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렌즈)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각종 시력장애 및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노화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한 편입니다.

백내장은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으로 시력저하가 주된 증상입니다.

백내장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수년에 걸쳐 점점 나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시력이 서서히 나빠지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시력이 저하되어 앞이 잘 안보인 상태에서 병원을 찾게 되면 어느 정도 백내장이 진전된 이후가 대다수입니다.

시력이 얼마나 저하되느냐는 혼탁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정체 주변으로만 혼탁이 나타나면 사실상 자각할 정도의 혼탁이 아니라 백내장이 진행되더라도 모를수도 있습니다.

혼탁함이 수정체 중앙에 몰려 나타나면 주맹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백내장 원인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릿해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백내장 원인은 주로 노화, 외상, 약물 부작용, 또는 기저 질환 등에 의해 일어납니다.

일부 사람들에서는 특정 질환, 예를 들어 당뇨병이나 심한 광선 노출에 의해 백내장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원인이나 임신 초기에 풍진감염 등에 의해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원인들이 결합하여 수정체의 단백질이 변형되고 응집되어 시력을 저하시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은 눈 내부의 수정체에서 단백질이 집중되어 형성되는 노화 질환입니다.

백내장에 걸리면 시야가 흐려지고 마치 안개가 끼어 있는 것 같이 보이게 됩니다. 감지하는 사물이 뿌옇게 보이며, 특히 멀리 있는 대상을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밝은 날에는 눈부심이 심해지고 시야가 더욱 더 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서서히 시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만 평소에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부심이 심해지는 것도 백내장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상대 차선의 불빛이 눈에 자극을 주어 고통스러우면 백내장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체가 여러개로 겹쳐 보이는 것도 백내장의 주요 증상이며 복시라고 불러요.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수술 비용 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 비용은 환자의 건강 상태, 의사의 능력, 수술 방법, 병원의 시설, 그리고 사용되는 인공 수정체 렌즈의 종류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비는 포괄수가제 적용 대상이기 때문에 검사비를 제외하고 한쪽 눈에 20만 9천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넣는데 이때 렌즈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수술의 전체 가격 중 렌즈 비용이 약 90%를 차지하는데, 단초점 렌즈는 가장 기본적인 렌즈로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다초점 렌즈나 토릭 렌즈 등은 일반 렌즈에 비해 가격이 10배에서 20배까지 높습니다. 또한 이러한 렌즈들은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다초점렌즈 수술은 수술 후의 관리가 더욱 까다롭기 때문에 가격이 더 높습니다.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 비용이 고가의 렌즈를 사용할 경우 최대 1000만 원에 육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병원에서는 다초점 렌즈 기준으로 150만원부터 600만원까지의 범위에서 수술비가 책정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다초점렌즈는 비급여 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자신이 있는 지역의 비급여진료비 정보를 보고 백내장 수술 비용 을 확인한 후에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실비 적용

백내장 수술 실비보험이 적용되는지에 대해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백내장 실비 보험 관련해서 분쟁이 있다는 뉴스를 한번쯤 보셨을텐데요.

이는 백내장 수술 비용이 너무 고가이다보니 백내장 수술 후 실비 보험 청구를 해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백내장 다초점렌즈의 경우 2016년 1월 이후에 가입한 실비보험의 경우 다초점렌즈가 실비보험 청구가 되지 않는다고 보험약관에 쓰여있습니다.

2016년 이전에 가입한 보험 계약자들은 다초점 렌즈 삽입 수술에 대해 실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많아지면서 보험사의 손해가 커졌고, 이로 인해 보험사들은 소송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고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받은 한 계약자의 경우, 총 병원비가 450만원으로 발생했습니다. 그 중에서 보험사가 지급한 금액은 270만원으로,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해당하는 180만원의 비용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실비 청구에 대한 판결은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보험 약관에서 면책 사유에 해당되지 않고, 실제로 치료 목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에 이 비용을 지급하라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백내장 수술 실비 보험 청구를 위해선 근거와 증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험 청구에 대한 한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통원치료 한도가 25만원 혹은 20만원인 경우가 많은데, 그 이상의 비용을 청구하려면 병원에 하루 이상 머무는 2번 입원이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 보험 청구와 관련하여 병원의 정보만을 무조건 믿지 말고, 보험사에서도 정보를 확인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는 나중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백내장 진단

백내장 진단

백내장은 큰 원인 없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는 병으로 백내장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자가진단

일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백내장 자가 진단 항목은 아래와 같은데 3개 이상이면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어요.

  • 현재 40세 이상이다.
  •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 흐림 증세가 있다.
  • 가로등이나 자동차 전조등의 빛이 퍼져 보인다.
  • 먼곳에서 가까운곳, 가까운 곳에서 먼곳을 볼 때 초점이 빠르게 바뀌지 않는다.
  • 눈을 자주 비비거나 찡그린다.
  • 사물이 이중 혹은 삼중으로 겹쳐보인다.
  • 눈이 자주 침침하고 색깔 구별이 힘들다.
  • 30cm 정도의 거리에 있는 노란 글씨가 잘 안보인다.

참고로 노란색 끌씨가 잘 안보이는 증상이 혼탁해진 수정체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 진단

병원에서의 백내장 진단은 기본적으로 시력검사와 검안경 검사와 세극동 검사, 그리고 안압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먼저 혈액 및 소변검사를 해주어서 당뇨 및 고혈압 여부를 진단하고 이런 이유가 아닌데도 시력 저하가 있을 시 백내장을 의심한다고합니다.

검안경검사는 검안경이라는 장비를 이용하여 눈 안쪽 망막 및 혈관 등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세극등검사는 눈속으로 좁고 가느다란 불빛을 비추어주어 각막 및 수정체 등 눈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안압검사는 눈 속 압력을 측정하여서 녹내장과 같은 질병 발새여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백내장 치료 및 수술

백내장 치료는 우선 약물치료 방법이 있긴 합니다.

다만 초기에 발견되었을 때 진행 속도를 더디게 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이 약물치료에요. 약물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다시 맑게 해주는 효능은 없습니다.

백내장 수술 방법

백내장 수술 방법

약물로는 지연시키는 것이 전부이기에 가장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이 바로 백내장 수술입니다.

수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마취상태에서 산동제를 넣어 동공을 확대시키고, 검안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절개창을 통해 기구를 삽입해서 수정체낭의 앞쪽을 제거하여 주고, 초음파기구를 사용해서 혼탁해진 수정체 핵을 제거해줍니다.

수정체낭 속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해주고 절개창을 봉합해주는 수술을 합니다.

백내장 인공수정체

백내장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내장 인공수정체인데요.

백내장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 그리고 최근에 나온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가 있습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국민건강보험 적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하나의 초점에 집중하기 때문에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중에서 선택한 거리에 대해 좋은 시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다른 거리에서는 시력이 불분명하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기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제한 때문에 선택하는 사람이 줄어들었지만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인 선택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될 수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모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비용은 더 높지만, 시력을 복원하는 데 있어 더욱 다양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안되지만, 중요한 감각 기관인 눈의 기능을 보다 완벽하게 복원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이 선택되는 추세입니다.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기능에 더해 빛의 번짐과 눈부심을 감소시키는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최신 기술을 통해 구현된 것으로, 더 높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최신 기술을 통해 더욱 선명하고 편안한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회복기간

백내장 수술 회복은 나이 및 생활습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1달 정도 뒤에 불편함이 많이 감소하고 2개월에서 3개월정도 지나면 적응합니다.

회복 기간이 많이 걸리는 사람은 6개월에서 12개월까지 걸리기도 하나 대부분 이 기간 안에 회복 된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관리는 한달정도가 가장 중요하며 감염 및 추가염증을 막기위해 안약을 제때 잘 써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