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및 신장 위치, 검사, 수치, 관리 방법

신장에 좋은 음식 및 신장 위치, 검사, 수치,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아볼게요.

신장은 우리 몸에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장기로 콩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워낙 다양한 기능을 하다 보니 관리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장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신장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장이란?

신장

신장은 길이가 대략 10cm, 넓이는 대략 5cm, 두께는 대략 3cm 정도의 콩 모양의 장기로 후복막에 있습니다.

우리 몸에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수분과 염분의 양 등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과 체액의 전해질 및 염기 균형을 유지하며, 인체의 체액량을 조절하고 레닌 호르몬을 통해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적혈구 형성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분비해서 조혈작용도 도와주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신장 위치

신장위치

신장은 복부의 뒤쪽, 척추의 양옆에 자리하고 있어요.

오른쪽 신장은 간의 바로 아래에 있고 왼쪽 신장은 가로막 아래, 비장 근처에 있습니다.

오른쪽 신장이 왼쪽 신장보다 약간 아래에 있어요.


신장 검사

신장 검사는 신장이 담당하고 있는 여러 기능 및 신장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검사하는 것입니다.

신장검사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영상 진단, 신장조직검사, 신장 스캔, 신장 생리학적 검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장의 기능과 구조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검사는 초기 신장 질환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검사

신장 혈액검사

혈액 내 신장 기능 지표를 측정합니다. 대표적으로 혈중 크레아틴 수치가 있습니다. 크레아틴은 근육에서 생성되어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 수치가 높으면 신장의 기능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요소도 함께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신장이 요소를 필터링해내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소변 검사

신장이 필터링 작용을 잘 하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소변에 특정 물질들이 존재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들이 검출되면 신장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은 단백질, 헤모글로빈, 글루코스 등입니다.

영상 진단

신장 초음파

초음파, CT, MRI 등을 이용하여 신장의 크기, 모양, 위치를 확인하거나 이상 소견(종양, 낭종 등)을 찾습니다.

신장 조직 검사

직접적인 신장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검은 특정 신장 질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때 수행되며, 신장 조직을 미세하게 살펴보아 질병의 원인이나 진행 정도를 알아봅니다.

신장 핵의학 검사

신장 핵의학검사

신장 핵의학 검사는 방사성 물질을 활용하여 신장의 기능과 혈류 상태를 이미지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는 신장 기능의 비정상 여부를 비침습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나 혈류 상태, 이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또한, 신장병, 손상, 이상적인 혈류 또는 방광 문제 같은 다양한 질병 상태를 진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장 수치

신장 수치

신장 검사 후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신장 검사는 주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BUN (혈액 요소질소), 크레아티닌 (Cr), 사구체여과율 (GFR), 그리고 크레아티닌 청소율 (CrCl) 등의 신장 관련 수치를 측정합니다.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건강검진표에 신장에 대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BUN은 혈액 중의 요소질소 농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신장이 요소를 얼마나 잘 처리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이 수치는 정상적으로는 10~26mg/dL 사이입니다. BUN가 높아질수록, 신장의 필터링 능력이 떨어진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UN 수치는 신장 기능 외에도 다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크레아티닌과 함께 평가됩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생성되어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 노폐물로, 크레아티닌의 레벨은 신장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정상적인 크레아티닌 수치는 0.7~1.4mg/dL 사이입니다. 크레아티닌은 신장 이외에 다른 요인에 의해 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신장 기능의 정확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GFR은 신장이 분당 몇 밀리리터의 혈액을 걸러내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는 신장의 필터링 능력을 반영합니다.

GFR의 정상 범위는 분당 90~120ml입니다. GFR이 낮아질수록 신장 기능 저하를 의미하며, 이는 신장 손상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CrCl은 신장이 크레아티닌을 얼마나 잘 제거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24시간 동안 수집된 소변을 분석하여 계산되며, 사구체 여과율을 추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수치들을 모두 고려하여 신장의 기능 상태를 평가하게 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많은 질병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하지만 많은 요인으로 인해서 우리의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데요.

심한 경우 심각한 신장 관련 질환이 생기기도 하기에 평소에 건강한 습관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는 음식도 신장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통해 신장의 건강을 보다 좋도록 해줍니다.신장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사탕무

사탕무

사탕무에는 신장에 좋은 해독효능과 이뇨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신장을 보다 튼튼하게 해줍니다.

참고로 사탕무의 효과를 느끼기 위해 당근과 함께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신장을 해독해주고 방광을 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신장 기능을 개선해주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주어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블루베리 주스로 만들어 먹을 시 빈속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러리

샐러리

셀러리는 수분이 많은 채소 가운데 하나로 신장에 좋은 음식 입니다.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파 토코페롤과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등과 같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영양소 창고와도 같습니다.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이뇨제 효능이 있으며, 신장의 독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주스나 수프 등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양파

양파

양파에는 장기의 건강을 촉진하는 항산화제인 케르세텐이 풍부합니다.

양파는 신진대사를 제어해주며 독소 같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딸기

딸기

딸기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포의 구조를 보호해주며 산화 피해로부터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식단에 딸기를 추가하여 섭취하면 신장의 건강도 지켜주고 염증도 예방해줍니다.

수박

수박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은 신장을 강화해주고 요도 감염을 막아주는 음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수박은 맛도 달지만 93%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100g당 열량이 20cal 정도 매우 낮습니다.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수박은 방광염, 요로감염, 신장결석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파인애플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강력한 이뇨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 브로멜라인 엔지임, 칼륨이 풍부하여 감염을 막아주고 염증을 진정시켜줍니다.

소화능력도 촉진해서 신장결석의 발병 확률을 낮춰주어요.

감자

감자

감자는 신장결석 예방을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녹말과 마그네슘, 칼륨, 칼슘, 비타민C,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은 장기를 청소해주며 결석을 높이는 데 도움 줘 신장에 좋은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신장 관리 방법

간이 안 좋으면 금주나 운동을 통해 관리하는 것처럼 신장도 관리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을 먹는 거 이외에도 쉽게 할 수 있으면서도 효율적인 신장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콜레스테롤 낮추기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정상인보다 상대적으로 신장 질환으로 고통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신장이 과부하가 걸리면 신부전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면 혈압도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기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죠.

식단 관리

과자나 불량식품 같은 가공 제품에는 트랜스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신장을 과부하 걸리게 하는 주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신체 내부에 독소가 축적되기에 과하게 설탕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여주는 것도 신장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 섭취

수분 섭취

물은 체내의 불순물과 독성 물질을 신장이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신장이 독소를 흡수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지 않게 됩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수분 저류도 발생할 수 있기에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하루에 6잔에서 8잔 정도 물을 마셔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꾸준한 운동

운동은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최소 30분이라도 해주는 것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염분 섭취 줄이기

소금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수입니다. 하지만 소금을 과하게 섭취하면 문제가 됩니다.

특히 정제된 소금은 신부전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과도하게 짜게 음식을 먹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소금을 최소량만 사용하고 다음과 같은 식품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튀김, 감자 칩, 소금에 절인 견과류, 토마토소스, 체더치즈 등이 피해주어야 할 식품입니다.

금연

금연

담배는 폐에만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방광과 신장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담배는 신부전과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중증질환의 발병확률을 높이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