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 약,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총정리 해서 알아볼게요.
가끔 위산이 역류하여 목이 쓰리고 신 느낌이 드셨을 것입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면 다행이나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목이 쓰리고 가슴도 답답하다는 등 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평소에 위·식도 경계부가 닫혀있는데 닫히지 않았고 살짝 열려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참거나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생기는 식도염증 혹은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불편함을 총칭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대부분의 식도염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정상인 경우 위·식도 경계부가 닫혀있으나 조절 기능이 약해지면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고 열려 있게 되어 이 틈으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위산은 산성이기에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하여 속쓰림과 가슴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 위산분비억제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 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속쓰림입니다.
이물감과 불편함이 느껴지며, 가슴뼈 뒤쪽이 타는 것처럼 따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누운 자세로 있거나 몸을 구부렸을 때 더욱 악화합니다.
이 밖에도 답답함이나 가슴 통증, 목소리의 변화, 구토 및 메스꺼움, 목에 이물질이 남아있는 듯한 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느껴질 만큼 증상이 심할 때는 병원에 즉시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와 식도 사이의 경계 부분이 평소에는 닫혀있는데요. 그렇기에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다시 역류하지 않아요.
하지만 간혹 조절 기능의 약해져서 위에 있는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게 됩니다.
이 경우 심한 속쓰림이 느껴지고 지속해서 반복되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으로는 식사한 후 누워서 쉰다거나 어떤 음식을 잘못 먹어서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합니다.
일시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역류하면 합병증이 생기기도 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이신 분은 복부에 압력이 증가하여 발병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하였을 때 복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흡연 혹은 간접흡연을 할 때도 재발성 역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밖에도 천식 약물이나 칼슘 채널 차단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을 복용할 때도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약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치료 방법에는 약물 요법과 대증 요법,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요법
식도염의 원인이 위산의 역류일 경우 위산 억제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현재 사용되는 약제 중 PPI(proton pump inhibitor)라고 불리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PPI는 아침 식전 30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의 원인이 박테리아 혹은 세균에 의한 것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증 요법
대증요법이란 질병의 치료 방법 중 하나로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약에 의해서 식도염이 발생한 경우 회복될 때까지 약을 먹는 것을 중단하거나 물을 섭취하여 약이 식도에 머무르지 않도록 해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 아래와 같이 식이요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과식과 탄산음료를 섭취하지 않아 줍니다.
- 흡연하면 하부 식도의 괄약근 힘이 약해지기에 금연합니다.
- 기름진 음식이나 위산을 자극하는 커피나 술, 초콜릿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면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므로 체중을 줄여주며, 식후 바로 누워있는 습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 위산분비 억제제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위 또는 식도에 출혈이나 천공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 수술을 통해 치료해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하도식부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수술을 통해 하부식도괄약근의 역할을 대체할 구조를 만들어주는 수술인데요.
역류성 식도염 수술은 수술 후 합병증이 없고, 수술 2~3일이면 퇴원이 가능하며 수술시간도 88분으로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으로 바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가정에서 음식을 통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가라앉혀주는 방법도 있어요.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화상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화상치료 말고 위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는 염증을 억제해주기에 식도 및 위장의 염증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설탕 껌
식후 30분 뒤에 무설탕 껌을 씹어주어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영국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 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껌은 침의 분비를 자극해주는데 침은 소화관에 축적된 위산이 씻겨 내려가게 해준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베이킹 소다
빵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베이킹 소다가 염증을 완화해준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베이킹 소다가 기본적으로 염기 성분의 일종이기에 위산을 중화시켜주기에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 티스푼으로 한술 정도 타서 마시면 좋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만성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 매번 이렇게 해서는 안 되며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감초
감초에는 위장을 치료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감조에 혈압을 높여주는 글리시리진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제거한 감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느릅나무 껍질
느릅나무 껍질은 오래전부터 역류성 식도염을 비롯한 여러 질병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속껍질 추출물은 위 점액층에 얇은 벽을 만들어주어서 위산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후 혹은 잠들기 전에 티스푼으로 두 숟가락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피해야 할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를 손상시키는 질환이며, 식단 관리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과 같은 음식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 음식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의 고지방 식품들은 위에서 음식물이 더욱 오래 머무르게 하여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
커피, 차, 콜라 등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식도와 위 사이의 근육인 식도하부편위근을 이완시켜 역류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초콜릿에는 식도하부편위근을 이완시키는 물질인 테오브로민이 들어있습니다.
술과 담배
알코올은 식도하부편위근을 이완시키고 위산 분비를 촉진하며, 니코틴도 식도하부편위근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트러스 과일과 토마토
위산은 산성 물질입니다. 그렇기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도 산성 물질이 있는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 레몬, 라임, 토마토 등의 과일과 그것들로 만든 음료는 고산도를 가지고 있어 식도 역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모든 사람에게 악화 요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체질과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먹었을 때 역류 증상이 악화되는 음식을 파악하여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